자격증 컴활 1급 필기 독학으로 2트만에 단기 합격한 후기를 이야기하고 꿀팁도 정리해 볼게요. 필기의 경우 합격 유무가 시험 다음날 오전 10시에 확인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금은 단기간에 끝낼 수 있습니다. 2주 2번의 시험 끝에 합격을 한 후기와 관련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목차>
자격증 컴활 1급 필기 과목
컴퓨터활용능력 1급 과목은 총 3개입니다. 컴퓨터 일반, 스프레드시트 일반, 데이터베이스 일반 3과목입니다. 관련된 과목의 세부 내용이나 일정 자격증 전반적인 내용은 정리해 놓은 포스팅이 있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훨씬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제 막 컴활 1, 2급을 준비하는 분들은 미리 읽어보면 어떤 시험인지 전반적으로 인식하귀 쉬울 거예요.
2트 단기 합격 후기
저는 따로 인강을 보거나 하진 않고 서점에서 구매한 기출문제집으로만 준비를 했습니다. 1트 때는 기출문제 5회분으로 문제와 해설을 바로바로 보면서 전체 3 회독 정도를 했고 시간재고 문제 풀이로 2회 정도 풀고 갔습니다. 문제를 풀 때 합격 점수가 나오지 않아서 시험을 보면서도 문제에 대한 이해도 전혀 못하고 떨어지겠구나 속으로 생각했어요.
2트 때는 기출문제 10회분을 문제와 해설을 보며 회독을 하였고 7~8회분을 문제를 시간을 재고 풀면서 틀린 문제를 체크해 놨습니다. 아무래도 반복을 하다 보니 문제에서 무엇을 물어보는지 어느 정도 감이 잡혔었어요.
1, 2트 시험을 봤을 때 느낀 차이점은 1트 때는 문제지문을 먼저 읽기보다는 답부터 고르려고 하다 보니 집중력이 굉장히 흔들렸고 불안한 감정을 처음부터 끝까지 느끼면서 시험에 임했습니다.
2트에는 문제 지문을 차분히 읽으려고 노력했고 문제에서 옳은 것을 묻는 것인지 옳지 않은 것을 묻는 것인지 확인을 했습니다. 시험 전 문제 풀이할 때도 이 부분을 놓쳐서 잘못된 답을 고르곤 했었기 때문이죠.
그리고 중간중간 문제 지문이 잘 읽히지 않을 때는 복식호흡을 하면서 긴장을 최대한 풀려고 했습니다. 의식적으로 노력하다 보니 읽히지 않던 문제도 잘 읽히곤 해서 훨씬 도움이 되었어요.
꿀팁 정리
만약 저처럼 기출문제집이나 문제만 풀어서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이 있다면 문제와 해설을 반복하는 것과 더불어서 제공되는 인강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문제만 풀었다 보니 개념에 대한 내용이 전혀 없어서 틀려도 이해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계속 같은 문제를 반복해서 틀리는 경우가 많았어요.
QR코드만 인식하면 모든 문제의 인강이 제공되는 것은 아니지만 헷갈리거나 전혀 모르겠는 것, 틀린 문제의 인강을 전부 들었어요. 문제 하나마다 1분에서 최대 4분 정도이기 때문에 부담도 훨씬 덜했습니다.
인강 강사의 설명을 듣고 강사만의 외우는 암기 방법도 참고하고 나니 쉽게 외워졌고 깊고 넓게 설명을 해주는 부분도 있어서 다음에 또 보았을 때 쉽게 상기시킬 수 있었어요.
그리고 PDF로 핵심 요약 파일도 문제집을 구매하면 다운로드할 수 있었는데 기출문제에서 틀린 부분은 해당 부분만 찾아서 쭉 한번 읽어보았습니다. 4지선다이기 때문에 아리송한 선지에 대한 내용도 체크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직장인 공부법
나는 전업으로 공부를 해서 어느 정도 공부시간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었어요. 만약 직장인이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 1급을 준비한다면 어플을 활용하여 출퇴근이나 자투리 시간에 문제를 풀어보는 것을 추천해요.
전체 60문항의 문제를 한 번에 푸는 것은 부담스러울 수 있으니 자신이 취약한 과목 예를 들면 3과목 점수가 안 나온다면 해당 과목만 문제를 풀면 시간도 아낄 수 있고 스트레스 조절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자격증 컴활 1급 필기 독학으로 2트 합격 후기와 시험 준비 꿀팁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연말이라 시험 일정들이 월 중순까지만 진행되고 2025년 새해에 맞춰서 진행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연말 가족들과 즐겁게 보내고 새롭고 힘찬 마음으로 새해 큰 기대감을 가지고 시작했으면 좋겠습니다. 다 같이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