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중개사 시험공부 준비시기에 대한 생각 해봅시다. 공인중개사 시험은 1년에 1번으로 일반적으로 시험 준비를 시작하는 시기는 다음 연도 시험을 보기 1년 전에 시작합니다. 그렇지만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의 상황이 다 제각각이기 때문에 나누어서 적어보겠습니다.
<목차>
공인중개사 시험 준비시기
시험의 특성상 최대한 일찍부터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험일이 다가올수록 조금씩 불안해지고 초조해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여유 있게 준비하는 것이 시험을 치르는 입장에서는 유리합니다. 경제적인 여건이나 시간적으로 여유롭다면 하루라도 빨리 시작하여 기초 지식을 다지고 문제풀이나 모의고사를 통해서 자신의 실력을 끌어올리고 취약한 부분을 파악하여 고득점 얻는 것을 추천합니다.
인터넷이나 합격수기를 보면 단기에 합격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단기 합격에 눈이 멀어서 너무 맹신하지 말고 자신에게 도움이 될만한 공부방법 정도만 참고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학생
대학생의 경우 시험 준비시기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아무래도 학교 다니면서 시험을 준비하려면 학교 시험도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어느 것도 소홀히 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동차 시험을 추천하는 이유는 방학이 있기 때문입니다. 여름방학이나 겨울방학을 잘 활용하면 좋습니다.
또한 부동산 관련 학과 학생이라면 학교에서 강의하는 과목을 활용하여 학교 시험과 공인중개사 시험 모두 도움에 되는 쪽으로 이끌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경우에도 시험을 보기 1년 전부터 어느 정도 생각을 하고 계획을 짜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학이 있다고 하더라도 다른 계획과 겹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직장인
공인중개사를 준비하는 직장인의 경우 처음 시험은 본다면 안전하게 1차를 먼저 합격 후 다음 연도에 2차 시험을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일을 하면서 공부를 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여유 있게 시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차 시험을 노린다면 시험 1년 전이나 늦어도 3월부터 준비해서 6,7월에는 조금 안정적으로 준비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자칫 욕심을 내어서 시험이 얼마 안 남은 시점에 동차 시험을 준비한다면 1, 2차 둘 다 떨어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사의 일에 아직 익숙하지 않다면 시험 준비로 인해 업무에도 지장이 갈 수 있으니 잘 생각해 보고 판단해야 합니다.
오전부터 오후 또는 야근으로 인해 저녁까지 일을 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야근이 없다면 퇴근 후 1, 2시간 정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으며 주말을 활용하여 시험공부시간 확보를 추천합니다.
전업 수험생
전업 수험생의 경우 다른 상황보다는 공부를 할 수 있는 시간적인 여유가 있습니다. 하루를 잘 활용한다면 오전부터 오후, 저녁까지 하루를 알차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업의 경우 3, 4월에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른 상황보다 여유가 있다 하더라도 자신의 공부 패턴이나 시험에 대한 이해도가 좀 떨어진다면 조금 더 일찍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남들보다 시간적인 여유가 있다는 강점이 있기 때문에 이를 잘 활용하여 시험에서 고득점을 노려봅시다. 전업 수험생의 경우 동차로 시험을 준비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지금까지 공인중개사 시험공부 준비시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시험이라는 것은 급하다고 해서 점수가 오르는 것도 아니고 여유가 있다고 해서 고득점이 나오는 것도 아닙니다. 자신의 계획, 전략 그리고 노력에 따라서 시험 점수는 얼마든지 바뀔 수 있습니다. 아무리 강조해도 중요한 것은 최대한 일찍 시작하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각자의 상황과 여건에 따라서 최대한 일찍부터 준비해서 자격증 합격의 기쁨을 누렸으면 좋겠습니다.